티스토리 뷰
영화소개 및 스토리
한국영화 ‘베테랑’은 일류 형사의 적대 대치, 모순적 신뢰, 손쉽게 타락되는 거대기업이 그려진 영화다. 베테랑은 2015년 개봉한 대한민국 영화입니다. 권력과는 상관없이 정의를 위해 끊임없이 싸우는 형사 서도철(황정민)과 권력을 이용하면서 자신만의 원칙으로 사람의 삶을 지배하려는 재벌 3세 조태오(유아인)간의 대립되는 이야기를 보여줍니다. 작품은 위는 명예, 아래는 돈으로 이루어진 잘못된 사회의 모습을 한눈에 포착하는 대표적인 영화입니다. 작품 시점에서 보면, 주인공 서도철은 아는 후배의 인맥으로 조태오가 주최하는 모음에 참석하게 됩니다. 그 자리에서 이상한 행동을 보이는 조태오를 보며 서도철은 수상함을 느낍니다. 그 후 조태오가 실장으로 있는 신진물산에서 폭력 및 자살시도 사건이 터집니다. 수상함을 느낀 서도철은 사건의 진실을 파헤치려하지만 조태오는 돈과 권력을 이용해 사건을 덮으려고 합니다. 정의감 넘치는 광역수사대 형사 서도철과 돈과 권력을 이용해 자기 마음대로 하려는 재벌 3세 조태오의 대립을 그린 영화입니다.
캐릭터
주인공인 형사 서도철(황정민)과 재벌 3세 조태오(유아인)는 각본을 벗어나 각박한 현실을 입체적으로 보여준 인물입니다. 이들의 싸움을 중심으로 벌어지는 일이 작품의 몰입도를 더욱 높여줍니다. 단순한 대립에 그치지않고, 이들이 만들어내는 상황은 영화의 퀄리티를 더욱 높여주고 상황을 뒷받쳐주는 여러 배우들의 연기력이 돋보입니다.
메시지
영화 베테랑은 이야기 전개와 극중 캐릭터에게서 많은 메시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베테랑’은 불쾌감을 일으키는 현실을 명시적으로 드러내며, 이를 그대로 고스란히 요약한 작품입니다. 돈과 권력을 이용해 다른 사람들을 피해가는 일이 될 때, 그것이 문제가 됩니다. 그런 현실적인 부분을 통쾌하고 시원하게 정의구현을 해준 영화입니다. 작품은 많은 화제를 모았고, 그만큼 관객들에게 깊은 인상을 줬습니다.
결론
‘베테랑’은 권력과 돈이 어떠한 방법으로도 좋은 것이 아니란 것을 말하고 있습니다. 작품에서 보여지는 형사들이 경험하는 많은 치열한 명령들과 경험에서 알게 된 대한민국 사회의 현실들, 원칙과 윤리에 관련된 어려운 문제들이 생각해 볼 만한 가치가 있습니다. 권력, 돈, 우리가 살아가는 여러 상황에 생각할 요소를 담는 작품입니다. 그리고 그런 요소들을 통쾌하고 박진감 넘치는 전개로 몰입을 시켜주고 시원한 액션으로 보는 재미까지 주는 영화입니다.